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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mon Sense

게임에서 쓰이는 용어


CCU (Con-current User) 동시접속자

– 동일시간대에 게임에 접속해 있는 유저를 말한다. 흔히 로그인 서버를 기준으로 산정한다.

 

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

– 객단가 – 일정기간의 매출액을 그 기간내의 BU로 나누어 산출한 수치. 한달을 기준으로 해서 유저가 평균적으로 결제한 금액으로 산정

 

ACCU(Average Con-Current User) – 평균동시접속자

 

PCCU (Peak Con-current User) – 최고 동시접속자

 

BU (Buying User) = PU (Paying User) – 구매자

한번이라도 캐쉬 아이탬을 구매한 적이 있는 유저 주로 정액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활용하는 용어. 정액 비용을 결재한 유저 (PU), 캐쉬 아이템을 구입한 유저(BU)

 

UV (Unique User) - 한번이라도 접속을 한 유저

 

BUrate (Buying User rate) =-BU/UV

 

QC (Quality Control) – 품질관리 게임의 테스트,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업무

 

QA (Quality Assurance) – 품질관리 QC의 업무 자체를 보증하는 업무

 

RMT (Real Money Trading) – 현거래/현질

 

Postmortem – 원래 의미는 부검으로 게임 개발 이후에 개발에 대한 사후 분석을 하는 행위

 

LF (License Fee) – 계약금

 

MG (Minimum Gurantee) = AR(Advantage Royalty)

 – 로열티를 미리 책정해 땡겨받음

 

TFT (Task Force Team)

 – 특정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별된 인력으로 구성된 임시조직

CM (Commercial Lunch) – 상용화

 

F2P(Free to play) – 부분유료화 비즈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

 

P2P(Pay to play) – 정액제 비즈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

 

AP (Associate Producer)

 – 게임 기획자와 유사한 역할로 창의력이 요구되는 직책, 각종 이벤트/프로모션 기획, 아웃소싱/관리 코디네이션 업무와 일정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

 

Texture

 – 천 등 면직물의 짜임새, 나무의 결, 조직이란 뜻으로, 폴리곤의 겉에 입혀지는 그래픽.

 

Polygon

 – 3차원적으로 입체가 있는 다각형

 

Mapping

 – 무늬를 입히는 것

 

IDC (Internet Data Center)

 항온, 항습, 보안시설 등을 갖추고 인터넷 업체들에 서버를 빌려주거나 이들의 서버를 대신 관리해 주는 곳. 한마디로 서버관리 대행업체.

 

CDN (Content Delivery Networks)

 – 원활한 다운로드를 위해서 콘텐츠 제공업자 (CP)의 웹 서버에 집중돼 있는 콘텐츠 중 용량이 크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잦은 콘텐츠를 ISP측에 설치한 CDN 서버에 미리 저장, CDN 서버로부터 최적의 경로로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기술. (한마디로 IDC 여러 개 두고 한쪽으로 트레픽이 너무 많이 밀릴 때 알아서 가장 속도가 빠른곳에서 다운로드를 해 주는거죠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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